LH임대아파트 민원처리 불만족도 증가

지난해 하자보수 처리 불만족 민원 5839건, 16년 대비 1971건 증가

강도녕 기자 | 기사입력 2020/11/10 [15:41]

LH임대아파트 민원처리 불만족도 증가

지난해 하자보수 처리 불만족 민원 5839건, 16년 대비 1971건 증가

강도녕 기자 | 입력 : 2020/11/10 [15:41]

▲ 하자보수 민원 접수 현황과 처리 결과에 대한 민원 발생 현황.

 

[강도녕 기자] LH 임대아파트 하자보수 민원은 감소한 반면, 하자보수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도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장기임대·공공임대·분양주택의 하자보수 민원은 6306건이 접수됐으며 이는 2016년(1만1661건) 대비 5355건이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하자보수 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 민원은 2019년에 5839건이 접수, 2016년 3868건과 비교했을 때 1971건이나 증가했다. 

 

2019년 접수된 하자보수 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 민원 중 기능 불량, 설비 디자인, 소음 등의 민원이 3104건으로 전체 53.2%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기계공사(설비, 배관, 수도 등) 861건, 조경공사 426건, 전기공사 284건, 창호공사 244건 순이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금은 주거 환경의 질이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라며 “앞으로 LH는 무한책임의 자세로 임대아파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는 고질적인 하자보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노력과 함께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개선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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