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상명 순천향대 입학처장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정선화 기자 | 기사입력 2019/08/26 [16:02]

[인터뷰]이상명 순천향대 입학처장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정선화 기자 | 입력 : 2019/08/26 [16:02]

▲ 순천향대학교 이상명 입학처장. 



[정선화 기자] “명망 높은 순천향대인으로 살아가면서 대학을 위해서 학생들을 위해서 무엇을 지향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오늘의 순천향이 있기 때문이죠.”

 

수시 입학 전형을 10일 앞둔 26일 이상명 순천향대학 입학처장을 만났다. 그는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순천향대학교 사회봉사센터장으로 지내다 2017년부터 1월부터 현재까지 입학처장으로 집무 중이다.

입학처장 집무실에는 대학 관련 자료들 외 여러 서적들이 빼곡히 놓여있었다. 수시 입학 전형을 목전에 두고 바쁘게 전화를 받은 그는 본격적인 인터뷰에 들어갔다. 

 

-순천향대학교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가.

 

우리 대학은 ‘인간사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란 사회공감, 타인공감, 자기공감 능력이 탁월한 ‘공감형 인재’, 평생학습, 통섭, 창의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통섭형 창의인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글로컬 소통인재’를 포괄하는 인재를 말한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업능력뿐 아니라 바르고 열린 심성, 열정, 창의성, 발전가능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 서로 소통하고 나눌 수 있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9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20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2020학년도 전형은 2019학년도 전형과 크게 달라진 부분 없이 유지되어 수험생에게 안정적인 전형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달라진 부분은 실기위주전형에 다소 있다. 

 

첫째, 체육특기자전형의 전형요소에 고교생활에서의 출석이 0.8% 반영된다. 둘째, 정시모집에서 디지털애니메이션 학과의 실기고사 항목이 칸만화, 상황표현,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4가지 중 1개를 선택하였으나, 2020학년도에는 기초디자인 항목이 추가되어 5가지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시모집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부분은 탐구과목 반영 시 모든 모집단위에서 탐구 2개 과목의 평균 백분위를 반영하였으나, 2020학년도에는 의예과와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탐구 1개과목의 성적만을 반영한다.

 

-학생부위주(교과)에서 반영하는 영역 및 과목은 무엇인가.

 

학생부교과전형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5개 교과를 계열 상관없이 반영한다. 

 

다만 학과 특성을 고려해 모집단위별로 두 개 교과를 각 10%씩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교과별 반영과목과 모집단위별 가중치 부여 교과는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학생부위주(종합)에서 1단계 서류평가 주요 평가요소는 무엇인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제출서류를 통해 고등학교 생활을 얼마나 충실히 했는지를 보고자 한다. 평가요소는 학업능력, 전공적성, 나눔과 배려 및 공동체의식, 자기주도성이다. 

 

학업능력은 내신등급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순천향대에서 학업할 수 있는 기초학습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전공적성은 전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어떠한 활동으로 이어졌는지를 평가한다. 

 

나눔과 배려 및 공동체의식은 학교 내에서 선생님이나 교우와 어떻게 공동체 생활을 했는지 자기주도성은 자신의 관심분야 및 학교생활에 얼마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지 등을 평가한다.

 

-평가자 입장에서, 학생부위주(종합) 서류를 작성하는 학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문항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복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학생부위주(종합) 2단계 면접의 진행과정과 주요 평가요소, 기출문제는 무엇인가.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된 모집인원의 3배수에 대해 진행한다. 면접진행과정은 면접대기실에서 본인확인 후 순서대로 개인별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개인별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전공적성, 의사소통능력, 발전가능성이며, 화려한 말솜씨가 아니라 자신 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고교생활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관이 궁금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묻기 때문에 수험생마다 질문이 다를 수 있다.

 

한편 순천향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74.4%인 1,87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만 접수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1,001명) ▲학생부종합전형(797명) ▲실기위주전형(79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교과(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정원 외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